면(綿)소재 (Cotton)_ 흔히 화폐는 종이로 제작된다는 견해가 있으나,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인간과 친숙한 종이와 다른 면(綿)소재 및 음파를 내재하고 있어 손끝의 촉감과 감식기의 센서를 이용하여 종이와 구별이 가능하다.
(면소재로 제작된 스위스 10프랑 지폐)

폴리머소재 (Polymer)_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촉감에 있어 면(綿)소재와 확연히 구분됨에 따라 위조방지효과가 뛰어나며 내구성이 강하고 청결성도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한번 접히면 잘 펴지지 않고 열에 약하며 제조비용이 면소재보다 다소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주로 기후적인 영향으로 호주, 뉴질랜드등의 화폐가 폴리머 소재로 제작 되었다.)
(폴리머소재로 제작된 호주 5달러 지폐)



은화(隱畵) (Water Mark)_ 화폐 용지의 특정부분에 문양(그림)이나 문자등을 새겨 넣어 평상시에는 잘 보이지 않으나 밝은 빛에 비추어보면 형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도록 하여 위.변조 여부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캐나다 100달러(신권) 앞면 중앙부분에 있는 은화)

돌출은화(隱畵) (SPAS : Special Press and Soldering)_ 일반 은화에 비하여 심도를 강화 함으로써 빛에 비추어보지 않고서도 문양이나 문자등을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토록 하여 위.변조 방지효과가 뛰어나다.
(싱가폴 100달러 앞면 좌측의 돌출은화)

영화(影畵) (Shadow Image)_ 폴리머소재 화폐의 불투명도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이미지로 화폐를 빛에 비추어 보면 특정부분에 형상이 나타나게 된다.
(호주 50달러 앞면 우측 중앙부분에 있는 영화)



은폐은선(隱蔽隱線) (Security Thread)_ 용지내에 삽입된 얇은 선형 필름으로 밝은 빛에 비추어 보면 형상이 나타난다. (최근에는 은선내에 도안 이나 문자등을 새겨 넣어 위조방지기능을 보다 강화 하였다.)
(노르웨이 1,000 크로네 중앙 좌측에 있는 은폐은선)

부분노출은선(隱線) (Windowed Thread)_ 은폐은선의 일부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규칙적으로 지폐 표면에 부분 노출됨으로써 은폐은선의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을 보완 하였으며 복사시 색상재현이 되지 않도록 하였다. (최근에는 부분노출은선내에 도안 이나 문자등을 새겨 넣어 위조방지기능을 보다 강화 하였다.)
(홍콩 100달러(HSBC 발행) 뒷면 중앙 우측의 부분노출은선)



형광색사(螢光色絲) (Fluorescent Security Fiber)_ 화폐의 용지에 형광물질이 포함된 특수섬유(특수염료 또는 안료)를 염착하여 자외선에 비추어 보면 형광색으로 발광하도록 하였다. (5 유로 뒷면 중앙부분에 있는 형광색사)

가시색사(可視色絲) (Security Fiber)_ 화폐의 용지에 특수섬유를 염착하여 가시광선 또는 특수파장에서만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노르웨이 100 크로네에 염착되어 있는 가시색사)



프란쉐트 (Planchette)_ 화폐의 용지에 지름 1~2 mm 크기의 물방울 모양의 얇은 종이를 함유하는 기법으로 특수염료를 사용하여 형광을 나타내는 것도 가능 하다.
(캐나다 100불권 뒷면의 프란쉐트)



요판인쇄 (Intaglio Printing)_ 화폐의 일부 글자나 문양등을 볼록하게 인쇄하여 손으로 만져보면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법으로 은행권 위조방지기술의 핵심이다. (특히, 요판인쇄는 점자인쇄에 활용되어 맹인들의 화폐액면 구별수단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캐나다 100달러(신권) 앞면 좌측의 문자)

미세문자 (Micro Lettering)_ 육안으로는 식별이 어렵도록 인쇄된 아주 작은 문자로 확대경등을 이용하여 확인 할 수 있으며, 복사기나 스캐너등을 이용하여 복제할 경우 글자의 퍼짐현상이 나타난다.
(호주 50달러 앞면 좌측 중앙부분에 있는 미세문자)

무지개인쇄(Rainbow Printing)_ 화폐의 특정부분에 색상이 다른 잉크가 혼합되어 무지개색 효과를 나타내는 인쇄방식
(캐나다 100불 앞면 중앙부분에 있는 무지개 인쇄)

앞.뒤판맞춤 (See Through Register)_ 화폐의 앞면과 뒷면의 같은 위치에 같은 도안을 분할하여 인쇄하는 기법으로 밝은 빛에 비추어 보거나 뽀족한 도구로 관통시켜 보면 일치된 문양이 나타난다.
(100 유로 앞.뒷면의 앞.뒤판맞춤)

맹인용 점자 (Braille Point)_ 맹인이 손끝의 촉감으로 권종을 감지할 수 있도록 볼록 또는 오목 인쇄된 도형이나 문양
(한국 1만원권 앞면 좌측하단의 점자)

광간섭(光干涉)무늬 (Moire Pattern)_ 일정한 간격으로 구성된 무늬가 컬러 복사기 또는 스캐너의 주사선과의 관계에서 광학적으로 간섭효과가 발생토록 함으로써 복사기 원래의 무늬대로 재현되지 않게 하는 특수문양
(노르웨이 200크로네 뒷면 우측에 있는 광간섭 무늬)

잠상(潛像) (Latent Image)_ 특수인쇄기법을 이용하여 문양이나 글자를 인쇄함으로써 보는 각도 또는 빛의 방향에 따라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요판잠상, 평판잠상, 필터용잠상등이 있다. 일본 2천엔권 앞면 좌측 하단의 잠상)



시변각잉크 (OVI: Optically Variable Ink)_ 광반사 특성이 상이한 물질로 제작된 특수 잉크를 사용함으로써 보는 각도에 따라 상이한 색상이 나타남
(50 유로 뒷면 우측하단의 시변각잉크)

진주빛잉크 (Iridescent Stripe Ink)_ 두가지 색조를 보유한 잉크로서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변한다는 측면에서 시변각잉크와 비슷하지만 복사기 또는 프린터로 복사할 경우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임.
(홍콩 100달러(HSBC 발행) 앞면 중앙하단의 진주빛 잉크)

금속잉크 (Metallic Ink)_ 금속성분이 포함된 안료를 이용하여 금속색상이 나타나게 하는 잉크로서 복사시에는 흑색으로 나타남
(대만 2,000달러 앞면 우측의 로켓트 부분에는 금속잉키자 염착되어 있다)

무지개띠(Iridescent Strip)_ 두가지 색조의 잉크로 인쇄되어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등 OVI와 같은 효과가 있으나 복사시 나타나지 않는다.
(오스트리아 500실링(유로전환 이전 화폐) 앞면 중앙에 있는 무지개띠)

형광잉크 (Fluorescent Ink)_ 합성수지에 형광물질을 포함한 염료를 혼합하여 미립자화한 잉크로서 자외선 투사시 원색과 상이한 형광색이 나타남.
(싱가폴 100달러 앞면 중앙 하단의 발권은행 직인)

투명잉크_ 화폐를 보는 방향에 따라 나타나거나 사라지며 자외선을 비춰보면 선명하게 볼수 있다.
(스위스 50프랑 앞면 상단에 있는 투명잉크)



시변각장치 (OVD: Optically Variable Device)_ 화폐의 표면 등에 회절형 격자 또는 간섭형 박막 필름을 부착함으로써 보는 각도에 따라 이미지 또는 색상이 변하며 복사기 또는 프린터에 의한 복제가 불가능 하다.
(스위스 50프랑 앞면 중앙부분의 시변각장치)

금.은박(箔) (Foil)_ 금색, 은색 또는 녹색 등의 금속 박을 은행권 표면에 부착함으로써 빛에 비추면 반짝이지만 복사시에는 흑색으로 나타난다.
(노르웨이 1,000크로네 앞면 우측에 있는 금속 박)

미세구멍 (Microperf)_ 레이저를 이용하여 은행권에 아주 미세한 구멍을 뚫는 기술로서 빛에 비추어 보면 글씨나 문양이 나타나며 복제가 매우 어렵다.
(스위스 50프랑 앞면 중앙부분에 있는 미세구멍)

투명창 (Clear Window)_ 폴리머 소재 용지의 특정부분에 인쇄를 생략함으로써 폴리머 소재의 특성이 그대로 나타나 동 부분이 유리창문처럼 투명하게 보이도록 하는 기술로서 복제가 매우 어렵다.
(호주 20달러 앞면 우측하단에 있는 투명창)

바코드(Bar-Code)_ 화폐에 바코드를 인쇄하여 Bar의 개수와 Bar사이의 간격등으로 권종을 기계장치등을 이용하여 구별할 수 있다.
(홍콩 100달러(HSBC 발행)앞면 중앙좌측의 바코드)